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읽기 교육의 프라임


SMART
 

읽기 교육의 프라임

김도남 저 | 도서출판 역락

출간일
2023-11-10
파일형태
PDF
용량
6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이 전자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KPKPA)의 <2023년 전자책 제작 지원사업> 선정작입니다.

이 책은 필자가 수행한 읽기 현상에 대한 탐구와 읽기 교육의 실행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고, 소개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독자의 텍스트 읽기는 어떤 관점에서 무엇에 초점을 두고 보는가에 따라 달리 인식된다. 읽기 현상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살펴 밝히는 일은 읽기를 이해하고, 읽기 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마련하는 데 기여한다. 읽기 교육은 읽기 현상을 어떻게 보고 이해하는가에 따라 달리 실행된다. 그러므로 읽기 현상을 여러 관점에서 탐구하여 밝히는 일은 읽기 교육을 위해 중요하다.
이 책은 총 3부로 기획하였다. 각 부에는 ‘텍스트의 내막’, ‘읽기의 연모’, ‘독자의 보법’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제1부 ‘텍스트의 내막’에서는 독자가 만나는 여러 텍스트의 내적 관계에 대한 탐구를 정리하였다. 독자는 여러 형식의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만난다. 텍스트의 존재 형식은 텍스트마다 다르지만 텍스트들 간에는 상호텍스트성이 내재한다. 이들 텍스트와 독자가 만나는 방식과 관계를 이루는 형식은 단일하지 않다. 독자와 텍스트의 만남에 내재하는 관계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제2부 ‘읽기의 연모’에서는 독자가 텍스트의 정보들을 마음속에 표상하는 도구와 표상하는 활동인 소통 방식에 대한 탐구를 정리하였다. 독자의 텍스트 이해는 텍스트 정보의 표상과 표상 정보의 연결로 이루어진다. 독자가 텍스트의 정보를 선택하는 방식과 그 정보들을 질서화하여 조직화한 결과로 텍스트의 의미가 결정된다. 독자의 텍스트 이해는 정보의 표상과 그 정보의 연결?조직화에 의해 이루어진다. 독자의 텍스트 정보 표상과 그 정보의 조직화에 대하여 알아본다. 제3부 ‘독자의 보법’에서는 독자의 텍스트 이해의 생성적 속성에 대한 탐구를 정리하였다. 독자가 텍스트를 읽으면서 마음속에 품는 본질적 기대는 자기 변화이다. 독자의 자기 변화는 자기의 의식 내용을 새롭게 함, 즉 자기의식의 내용을 생성하는 것이다. 독자가 텍스트를 읽으면서 마음속에 품는 본질적 기대를 이루는 이해의 특성을 밝히는 논의를 정리하였다. 읽기는 독자가 텍스트 이해로 근원적으로 기대하는 바를 성취하는 활동이다.
이 책의 구성은 읽기 현상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봄으로써 읽기의 낯선 모습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그러면서 책의 제목을 ‘읽기 교육의 프라임’이라고 붙인 이유는, 이 책의 내용이 읽기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몇 가지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물론 이 책의 내용은 현재 실행되고 있는 읽기 교육의 관점과는 다른 측면이 있다. 그렇지만 읽기 교육에서는 읽기를 낯설게 보게 하는 관점과 이에서 제시된 아이디어들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 다른 관점과 아이디어의 수용이 읽기 교육을 풍요롭게 하고, 독자의 텍스트 읽기가 그 본래성을 실현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춘천교육대학교 졸업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졸업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저서
상호텍스트성과 텍스트 이해 교육(2014)
읽기 교육의 프리즘(공저, 2022)
읽기 교육의 프라임(2023) 외 다수

논문
리토르넬로와 독자의 텍스트 이해(2022) 외 다수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